논문을 읽던 중, ablation study 라고 하는 단어를 종종 마주할 수 있었다.

 

따로 논문에 이게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이 없어서, 이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In the context of deep learning, what is an ablation study?

(딥러닝에서, ablation study는 무엇인가?)

 

 

의학이나 심리학 연구에서, Ablation Study는 장기, 조직, 혹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어떤 부분을 수술적인 제거 후에 이것이 없을때 해당 유기체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서 장기, 조직, 혹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어떤 부분의 역할이나 기능을 실험해보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experimental ablation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 프랑스의 생리학자 Maria Jean Pierre Flourens이 19세기 초에 개척했다. Flourens은 동물들에게 뇌 제거 수술을 시행하여 신경계의 다른 부분을 제거하고 그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했다. 이러한 방법은 다양한 학문에서 사용되어왔으며, 의학이나 심리학, 신경과학의 연구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사용되었다.

 

 

 

Machine learning에서, ablation study는 "machine learning system의 building blocks을 제거해서 전체 성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insight를 얻기 위한 과학적 실험"으로 정의할 수 있다. Dataset의 feature나 model components가 building blocks에 해당한다. (따라서 ablation study라는 용어를 feature ablation이나 model ablation 이라는 용어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떠한 design choice나 system의 module도 ablation study에 포함될 수 있다.

 

 

 

그림 1. Illustration of ablation study

 

 

 

우리는 ablation study가 여러 시도로 구성된 실험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model ablation trial은 한개 혹은 그 이상의 components가 제거된 모델을 학습하는 것을 포함한다. 유사하게, feature ablation trial은 dataset feature 들의 다른 집합을 사용하여 모델을 학습하는 것을 포함하며, 결과를 확인한다.

 

 

 

그림 1에서, 위에 나타난 표 그림은 feature ablation trial을 나타내고 있으며, 아래 나타난 layer 그림은 layer ablation trial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layer ablation trial에서, 우리는 base model의 마지막 hidden layer를 제거하고, 결과 모델을 학습시키고, 이것의 성능을 확인하게 된다.

 

 

 

 

[참고자료]

 

https://www.quora.com/In-the-context-of-deep-learning-what-is-an-ablation-study

 

 

 

 

+ Recent posts